안녕하세요? 가전을 연구하는 가전연구소입니다. 오늘은 리퍼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우리가 리퍼브라고 하면 작은 하자가 있고 저렴한 매장이라고 알고 있습니다. 정확하게 알아볼까요?
뜻
판매장에 전시되었거나, 고장 또는 흠이 있어 소비자가 반품한 것을 다시 고치고 손질하여 소비자에게 정품보다 싸게 파는 일(상품)
우리가 알고 싶은 리퍼브는 Refurbished에서 왔습니다. 이 뜻은 다시 닦는다는 영어로 구매자들의 변심으로 반품 또는 외관에 흠집이 난 상품을 재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요즘은 더 줄여서 리퍼제품이라고도 합니다.
장점
1. 제품을 신제품보다 보통 10~20% 정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.
2. 사회적으로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. (기존 폐기되는 제품을 사용하는 행위)
3. 기업의 입장에서는 원가 손실 없이 재고자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.
4. 긁힘과 같은 외부 작은 손상이 있어도 사용하는 데는 문제없습니다. 실제로 내부가 고장 난 경우에도 전문가에 의해 수리가 되고 A/S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. (새것과 거의 같음)
단점
1. A/S는 되지만 잔고장 걱정이 있습니다. 보통 새 제품이라면 뽑기운이라는 것도 있지만, 보통 사용연한이 없어서 문제없습니다. 하지만 이 친구는 한번 돌리고 반품된 친구이므로 수리가 됐더라도 약간의 찝찝함은 있습니다.
2. 일부 제품의 경우 생산일자가 없어서 이 제품의 히스토리(생산 및 유통과정)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.
유의사항
1. A/S 기간 체크
2. 외관 확인
3. 상품 수령시 사진 촬영 및 즉시 가동
4. 가품 확인
오늘은 리퍼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어떤가요 저는 잘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. 사실 제품은 소모품이라 생각하여 외관의 흠집정도는 저도 만들 수 있는 거라 생각해서 예민하지 않거든요. 어차피 A/S도 되니 부담 없이 쓰고 있습니다. 문제는 가품을 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. 다음번에는 더 좋은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